본문 바로가기

아기가 태어났어요-필요한 준비물

아기가 태어났어요. 무엇부터 어떻게 준비하며 해야 할까요?

육아 리뷰 나라 789입니다.!

육아를 시작하며, 어려움도 있었지만 아기를 키운다는 것이 처음이라 생소한 부분이 많았어요. 

아기를 직접 키우며 경험했던 것을 기록하고 메모해 두었던 것을 같이 나누고 싶어요.

아기를 어떻게 키우느냐에 따라, 아기의 성격/지능/행동/발달/장애 등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처음 아기를 키우고 경험이 없는 모든 이에게는 도움이 될 거예요. 

티 스토리를 통해 저희 두 딸의 이야기도 함께 기록하려고 합니다. 

 

아기가 태어났어요.

무엇부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요?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엄마 뱃속에 있을 때는 

아기 위해 태교를 어떻게 할까? 고민을 했을 거예요. 클래식을 듣고, 좋은 책, 좋은 노래, 좋은 생각 등

모든 것이 아이를 위해 아기를 놓기 위한 준비를 했을 거예요. 

 

10개월을 준비를 했다가 아기가 엄마의 뱃속에서 나오게 된다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어야 할까요?

 

 

신생아 용품 준비하자!

아이가 꼭 써야 하는 육아 용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 쓰임에 따라 어떤 것을 골라 주어야 하는지 알아야 해요.

 

수유 용품 / 기저귀 용품 / 침구 용품 / 기타 아기 용품

수유 용품)

젖병의 종류에 따라 그리고, 젖꼭지의 재질에 따라 아기들이 써야 하는 용품들은 너무 다양해요. 

아기가 먹는 것은 소중해요. 

 

젖병] 아기가 먹는 양에 따라서 젖병의 크기와 젖꼭지를 다양하게 선택해 사용해야 해요. 

신생아 용품을 판매하는 곳에 가서 아기의 입모양과 적절한 사이즈에 맞는 젖병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고

신생아 용품 판매점에서도 아기에게 맞는 것을 추천해 줄거에요.

만약 가격을 비교해서 싸게 구입하고 싶다면, 먼저 신생아 용품점을 통해 제품을 확인하고 인터넷을 통해 가격 비교를 한다면 조금은 싸게 구입할 수 있을 거예요. 

 

외출 시] 아기랑 외출을 하게 될 때, 젖병 세트/ 휴대용 분유 케이스/ 기저귀 등이 필요해요.

유축] 외출할 때나 지나치게 젖이 불었을 때는 젖을 짜내어 젖병에 보관해 놓을 수 있어요. 유축기로 짜낸 젖은 젖병에 옮겨 담을 필요 없이 그대로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어요.  

모유보관 비닐 팩 - 유축기를 사용하여 모유를 착유한 다음 비닐팩에 담아 냉장 또는 냉동 보관을 해요. 비닐에는 멸균소독이 되어있어 안심하고 사용하면 돼요. 

 

기저귀 용품)

 

먼저 많이 사용하는 것은 일회용 기저귀입니다. 

회사마다 가격이 다르고 남녀 조금은 차이도 있어요. 그리고 개월에 따라 다르니 꼭 확인하시고 구입하세요.

일회용 기저귀의 장점은

1. 간편하고 사용하기 편해요.

2. 휴대성이 있어요. (여행, 운전, 수면 등)

일회용 기저귀의 단점은

1. 땀띠가 생길 수 있어요. (소변을 보고 오랜 시간 방치를 하거나, 너무 더운 날 통풍이 잘 안돼요.)

2. 가격이 비싸다. 하루에 10개를 사용하고, 한 달이면, 300개 사용을 하게 돼요. 

천 기저귀

면 기저귀는 흡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아기의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천 기저귀를 쓸 때는 기저귀 커버를 같이 사용을 해요.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해 주어요. 

장점은

1. 아기 피부에 도움이 돼요.

2. 처음에 구입하고 나면 돈이 들지 않아요. 

단점은

1. 매일 씻어야 해요. 

2. 외출 시 사용할 때는 불편해요. 

 

저희는 2가지를 같이 사용했어요. 

신생아기에게는 기저귀를 채웠다가, 2개월 후부터는 천 기저귀는 집에서 사용을 하고

외출할 때와 밤에 잠을 잘 때는 일회용 기저귀를 사용했어요.

 

  

침구 용품)

아기의 보온과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의 침구류, 용도에 따라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1. 겉싸개 - 외출 시 아기를 감싸는 겉싸개는 보온효과뿐만 아니라 외부의 바람과 빛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실내에서는 이불이나 깔개로도 사용이 가능해요. 

2. 속싸개 - 사각 한쪽 모서리에 고깔 형식으로 되어 있어요. 외출 시 모자 대용으로 감쌀 수 있어 유용해요.  

3. 이불 - 아기 전용 이불을 사용하는 게 좋아요. 알레르기 반응 기능이 있고 다양해요. 아기는 피부가 민감해요. 

4. 방수요 - 아이의 대소변으로부터 요를 더럽히는 것을 막아주어요. 청결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해 주어요. 

5. 좁쌀 베개, 짱구 베개 - 신생아용 베개는 주로 낮에 사용하여 머리 모양을 예쁘게 만들어 주는 짱구 베개와 밤에 사용하여 머리에 열을 식혀 줄 수 있는 찬 곡식이 들어있는 좁쌀 베개 2가지를 함께 장만하는 것이 좋아요. 

 

기타 아기 용품)

배꼽 띠 - 출산 후 아기의 떨어진 배꼽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해요. 

손싸개, 발싸개 - 손과 발을 보호해요. 특히 아기는 손으로 얼굴을 많이 만지며 상처가 날 수 있어 꼭 필요해요. 

가제 손수건 - 순면으로 만들어 흡습성이 뛰어나며 피부를 보호하는 아기 전용 손수건입니다. 

신생아 모자 - 아기의 피부가 약하고 머리숱이 적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보호해주어야 해요.

배내 저고리 - 순면 소재로 아기가 태어나서 처음 입는 신생아용 옷. 여밈이 끈으로 되어 아기의 몸에 맞게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요. 생후 4개월까지 입힐 수 있어요. 

체온계 - 아기에 체온은 너무 중요해요. 항상 열 체크해 주세요. 

아기띠 - 아기를 그냥 들고 다닐 수 없어요. 아기띠를 통해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육아 보조 용품이에요. 단, 목을 가누기 시작 때부터 사용을 하셔야 해요. 

유모차 - 외출 시 필수 같은 용품이네요. 가격에 따라 다르지만, 비싼 것보다 활용성이 높은 것이 좋아요. 

카시트 - 자동차로 이동할 때 필수 용품이에요. 신생아에게도 필요하지만, 신생아 때는 장거리보다 단 거리가 좋아요. 

코 흡입기 - 아기는 혼자 코를 풀지 못해요. 코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제거할 수 있어요. 

 

아기가 태어난 것은 축복이에요. 

아기를 키우는 것은 엄마 혼자 하는 게 아닌 아빠와 함께 육아를 하는 거예요. 

예전의 아버지는 가정의 경제만 신경 썼지만, 지금은 공동 육아를 해야. 아기의 정서에도 도움이 되고

서로 힘들지 않게 돼요. 

 

오늘은 신생아에 대해 필요한 것을 알아보았습니다.